Visual Studio 2008 Express Editions

나는 이클립스를 사용해서 자바 공부를 하거나, 프로그램 코딩을 한다. 자바를 주로 쓸다는 이유보다는 다른 코드 편집도 가급적이면 이클립스를 통해서 해결을 할려고 한다. 이클립스는 무료로 배포되기 때문에, 내가 불법 복제 제품을 써서 생기는 개발자의 괴리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물론 내가 100% 정품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배우는 입장인데, 정품을 모두 사용하자니 비용이 감당이 안되고, 그렇다고 양심에만 기대어서 가만히 있는 것 또한 컴퓨터 공학을 하는 사람으로서 웃긴 일 아닌가 싶다.

   

얼마 전 Microsoft(이하 MS)에서 Visual Studio 2008 Express Editions(이하 VS2008E)를 발표하였다. 2005 Express 버전이 있었는데, VS2005 다른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Express 버전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 Express 버전이 있다는 걸 알았다면 불법 버전을 설치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MS에겐 미안한 일이지만... 각설하고, 무료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는 VS2008E 버전에 대해서 알아보자.

   

http://www.microsoft.com/express/

위 사이트를 방문하여 ISO 파일을 받으면 쉽게 설치를 할 수 있다. 웹 인스톨도 지원을 한다. 필자는 현재, Visual C# 2008, Visual C++ 2008과 Visual Web Developer 2008 을 설치한 상태이다.

   


Visual C++

내 컴퓨터가 인텔 D930, DDR2 2GB의 사양을 가지고 있는데, 초기의 로딩 속도는 거의 체감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빨랐다.

초기 화면, 이전과 달라진 면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새로운 프로젝트

하나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는 다른 버전에 비해서 Visual C++의 메뉴만 나오니, 메뉴가 단촐하게까지 느껴진다. Express 버전에서도 통합 개발 환경이 지원되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대목이다.

   

아주 짧게 Win32 Concole Application 을 생성해서 cpp 파일을 만들고 간단한 코딩을 해보았다. 혹시, 이번엔 지원되었을까 했었는데, 역시나 자동완성 기능은 지원이 되고 있지 않았다. 다른 에디션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이전의 경험을 비추어 봤을 때 지원하지 않을 공산이 크다. 곧 Visual Assist X 를 설치해야 한다는 의미인가? ( 왜 VS에선 자동완성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까요? )

VS2008E에서 지원하는 자동완성

   

   

Visual C#

C#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NET Framework 3.5 를 이용한다. 자바를 쓰다보니, C#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할 것이 없다.

   

   

아래의 사진을 자시헤 보면 button1에 대한 자석 정렬 기능(정확한 용어는 뭔지 모른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포토샵과 같은 그림 편집 툴에 많이 등장하던 기능인데, 개체들을 정렬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Microsoft Visual Web Developer 2008 Express Edition

필자는 Office 제품군에 포함된 Sharepoint를 이용해서 웹페이지를 만든다. 고급 기술을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는 필자로선 그렇게 많은 쉐어포인트와의 차이를 잘 모르겠다. 이상하게도 필자의 계정에 접속을 해서 작업을 하려고 하면 계속 VWD가 다운을 먹는다. 뭘 테스트를 할 수가 없다.

이 글은 MS Office 2007 OneNote로 만들어 졌고, MS Office 2007 Word를 통해서 블로그에 업로드되었습니다.

1 개의 댓글:

재훈군~ 인턴십은 잘 하고 있으신가요? Express Edition 에 대한 사용후기를 간략하게 잘 적어 주셨군요. 늦게 들어와 봐서 죄송~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