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eaner - 레지스트리 정리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하면, 필연적으로 각종 프로그램들을 설치했다가 지웠다가 하게 된다. 이러면서 연결이 끊어져서 사용하게 되지 않게 되는 파일과 레지스트리도 함께 늘어난다. 하드 용량이 늘어나면서 사용하지 않는 파일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레지스트리는 컴퓨터 속도 저하의 주범이 되고 있다. 레지스트리는 윈도우 시작시 불리어지는데, 불필요하게 큰 레지스트리는 윈도우 시작 시작을 느리게 하고 각종 프로그램의 로딩 속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레지스트리( Registry )

윈도즈 95나 윈도즈 98, 윈도즈 NT와 같은 운영 체계에서 환경 설정 및 각종 시스템에 관련된 정보를 저장해 둔 장소. 윈도즈 3.1에서 사용되던 환경 설정 파일(INI 파일)의 기능을 확대, 대체한 것이다. 컴퓨터 시동 및 각종 물리적 장치에 대한 설정, 사용자 응용과 프로그램 간 연결 등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는 곳으로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해 준다.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 또는 삭제할 때마다 레지스트리 정보도 함께 수정되며 regedit.exe 파일을 이용해 임의로 레지스트리 내용을 열람하거나 수정, 삭제할 수 있다.
( 다음 IT 용어 사전 )

Wikipedia.org

http://en.wikipedia.org/wiki/Windows_Registry


사용하지 않는 레지스트리와 파일은 깔끔히 정리를 하자!

이번에 소개하려는 프로그램은 전세계적으로 1억 2천만번의 다운로드수를 자랑하는 CCleaner라는 레지스트리 정리기이다. 몇 번의 클릭으로 컴퓨터를 가볍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다운로드 : http://www.ccleaner.com/download

image  
▲ CCleaner - 파일 정리


사진에 나와 있는 것처럼 다양한 옵션을 주어서 파일을 정리 할 수 있다.

image
▲ CCleaner - 레지스트리 정리


수년간, 4종류의  레지스트리 정리기를 사용해 보았는데, 그중에 가장 우수한 것 같다. 이전에 사용하던 모 레지스트리기는 MS Office 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MS Office 관련 레지스트리를 지워버려서 좋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사용을 꺼리게 만들었었다. 사용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파일 정리와 레지스트리 정리를 모두 수행하는데, 채 2분이 걸리지 않는다. 1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레지스트리와 관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 지금 설치해보고 여러분의 컴퓨터에 얼마나 많은 불필요한 파일이 있는지, 얼마나 많은 쓰레기 레지스트리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