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MON Tools - 가상 미디어 드라이브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씨디롬이나 DVD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가 점점 줄고 있다. 이 글을 쓰는 나도 윈도우을 설치할 땔 제외하곤 DVD-Rom을 열지 않는다. 이미지 파일(ISO)라고 들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쉽게 이야기 해서 CD나 DVD를 하나의 파일로 만든 것이다. LCD, cue와 같은 다양한 파일 파일들이 있지만, iso  파일이 대부분이다. 이런 이미지 파일을 읽어 들이는 프로그램 중에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유틸리티인 DAEMON tools 를 소개할까 한다. 2MB 밖에 되지 않지만, 매우 안정적으로 가상 미디어 드라이버를 지원한다.

image
▲ DAEMON Tools


다운 받기 : http://www.disc-tools.com/download/daemon

SPTD란?

SPTD는 Duplex Secure Ltd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액세스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SPTD는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액세스하기 위한 다른 프로그램들(예. Adaptec 사의 ASPI, Micorsoft의 표준 SPTI 등)이 사용하는 다른 액세스 레이어와 비슷합니다.
구별되는 SPTD 만의 특징은 요즘들어 유행하는 유해한 3rd party filter driver나 다른 "rootkit(루트킷 : 해커들의 시스템 침입 도구)"의 위험 없이 장치에의 직접 컨트롤이 가능한 점입니다.
어 떤 어플리케이션에 의한 혼란이 없도록 SPTD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언인스톨된 후에도 시스템에 남아있도록 디폴트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SPTD 버전이 이미 시스템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새로 설치된 후에도 부팅 없이 사용됩니다. SPTD는 Windows 2000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만 지원됩니다.
( 다음 자료실 설명을 인용하였습니다. daum.net )


다운을 받아서 설치를 시작하면 제부팅을 여부를 붙는다. 재부팅을 하게 되면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 마지막 부분에 툴바 설치를 물을 것인데,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니 여러분이 사용하는 툴바일 경우에만 설치를 한다. 설치가 끝이 나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시계 옆에 붉은 색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것이 데몬툴즈의 트레이 아이콘이다. 왼쪽 클릭을 하면 바로 미디어를 넣을 수 있는 창이 뜬다. 가상 드라이버는 4개 까지 만들수 있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메뉴가 뜬다.

daemontools 
▲ DAEMON Tools 가상 드라이버 개수 설정


ISO와 같은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야 할 경우가 있다면 DAEMON tools 의 설치를 권한다. CD나 DVD로 설치를 할때 보다 몇 배의 설치 속도의 향상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