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unchy - 키보드만 사용하고 싶을 때

 100% 모두 그러하다곤 말 할 수 없지만, 파워 유저일수록 마우스보단 키보드의 단축키 등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좀더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워드 작업을 할 때,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속도 차이는 극명하게 갈린다. 그리고 리눅스의 대표적인 편집 프로그램인 vi, emacs가 아직도 강력한 편집툴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것은 키보드의 빠르고 강력한 입력 기능 때문일 것이다.

 Windows Vista를 사용하다 Windows XP를 쓰게 되면 불편한 것이 하나 있다. Windows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작업을 입력하면 바로 실행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Windows XP에도 Windows키 + R 을 하면,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Windows Vista만큼 편리하지 못하다.

윈도우 비스타 검색과 ESC : http://withover.com/blog/248

 Windows XP와 리눅스에서도 Windows Vista이상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툴이 있다. Launchy가 당신의 작업 효율을 극대화시켜 줄 것이다.

Launchy 
▲ Launchy( http://www.launchy.net/ )

Launchy is a free windows and linux utility designed to help you forget about your start menu, the icons on your desktop, and even your file manager.

Launchy indexes the programs in your start menu and can launch your documents, project files, folders, and bookmarks with just a few keystrokes!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 후, Alt + Space키를 누르면 간단한 입력창이 뜰 것이다. 이 창에 자신이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명을 입력하면 된다. 간단하지만, 이것이 당신의 작업 능률을 높여 줄었다. 손이 키보드를 떠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얼마나 편한 일인지 체험해 보자.

Launchy_2 
▲ 다양한 Launchy Skin


Launchy의 다양한 기능을 알아보자.

프로그램 실행
 Alt + Sapce 키를 입력하게 되면 Launchy가 실행이된다. 이때, 시작메뉴, 바탕화면, 빠른 실행에 있는 프로그램명 또는 프로그램명의 앞글자를 입력하게 되면 입력값에 가장 상응하는 결과값을 보여준다. 엔터키를 입력하지 않고 1초정도 기다리면 더 많은 항목을 보여준다.

Launchy_lnk 


북마크(즐겨찾기) 검색 기능
 Weby라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FF의 북마크와 IE의 즐겨찾기를 검색할 수 있다.

Launchy_web


인터넷 검색 기능
 시작메뉴, 북마크 등에 없는 새로운 단어가 입력이 되면, 브라우저에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http://withover.com 과 같이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사이트로 이동을 한다.

Launchy_search 


파일탐색
 C:\ 과 같이 입력을 할 경우 하위 폴더로의 탐색이 가능하게 된다.

Launchy_ex


주요 설정 – 인텍싱 추가
 톱니바퀴를 클릭하게 되면 설정을 할 수 있다. 이중에서 Catalog탭을 보자. 왼쪽에 보면 File Types 이 있다. Launcy가 인덱싱을 할 파일의 종류를 설정하는 곳이다.  *.doc, *.pdf 을 추가한다면 워드파일도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Directories는 인텍싱을 할 폴더의 위치를 추가할 수 있다.

Launchy_option


주요 설정 – 스킨 추가
 더 많은 스킨은 아래의 링크에서 구할 수 있다.

Source Forge Launchy Skins: http://sourceforge.net/forum/forum.php?forum_id=766268

deviantART Launchy Skins: http://browse.deviantart.com/customization/skins/applaunchers/launchy/?order=5#order=9


주요 설정 – 검색 엔진 추가
 Weby 플러그인엔 다음과 같은 외국의 검색엔진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image

 여기에 다음과 네이버 검색을 추가해 보자. 어렵지 않다. 검색 쿼리에 %s 를 넣어서 만들면 된다.

Name : Daum

URL : http://search.daum.net/

Query : search?t__nil_searchbox=btn&w=tot&sType=tot&q=%s

Name : Naver

URL : http://search.naver.com/

Query : 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s&x=0&y=0

 URL의 마지막에 / 을 빼먹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제 프로그램 실행, 계산기, 검색, 파일 열기, 웹검색, 북마크 실행 등 마우스를 주로 이용해서 했던 작업들을 손쉽게 키보드로 실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우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준만큼 당신의 작업 효율을 높아 질 수 있을 것이다. 키보드만큼 완벽하면서 효율적인 입력장치는 없는 것 같다.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품위(?)를 떨어뜨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꼭 설치하길 바란다.

3 개의 댓글

저는 Enso Launcher을 사용합니다. (http://humanized.com/enso/launcher/)

Reply

@jangxyz - 2008/08/28 10:01
Enso Launcher 들어보기만 했는데, 한글처리 문제가 있다고 들은것 같은데 아닌가요? 확인해 봐야겠네요. 인덱싱 능력도 살짝 떨어진다고 본것 같아요. 확실히 디자인은 해커삘이 나네요. ^^ 난중에 이것도 포스팅해봐야겠습니다.

Reply

이거 좀 많이 좋더라. ㅎㅎ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