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9.10 설치와 한글 입력 문제

드디어 Ubuntu 9.10이 릴리즈가 되었다. 새로운 파일 시스템인 Ext4가 적용되는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용중인 노트북에 우분투 9.10 을 설치하였다. X-Note Z-1 모델로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 T5600 1.83Gz
  • Ram : 1GB
  • HDD : 120GB
 기존에 사용하던 XP를 버리고 전체 파티션에 우분투를 설치하였다. 설치엔 총 50분이 소요되었다. 언어, 날짜시간, 파티션 나누기 등 6단계만 거치면 설치가 끝이 난다. 사운드, 그래픽, 랜카드 드라이버를 일일이 설치할 필요없이 우분투설치 한 번에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 드라이버 설치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하였다. 부팅 속도도 매우 빠르고 화면 전환도 매우 빨랐다.

 그런데 큰 문제가 있다. 바로 '한글 입력' 문제이다. 한글 모드로 설치를 하더라도 인터넷에 접속을 해서 한글언어팩을 다운 받아야 한다. 물론, 클릭 한 번으로 해결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글 입력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다국어 입력 시스템인 iBus의 문제인 듯 싶다.
이 글을 우분투상에서 Firefox 를 통해서 작성하고 있는데 한글이 제대로 써지지 않는다.
이 글을 우붢ㅜ상에서 Firefox 를 통해서 잓ㅓㅇ하고 있느 하이 제대로 써지지 않느.
정상적으로 입력하면 위처럼 써진다. 글이 잘 못나올 경우, 한 자 씩 입력하고 있다. 곧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나 올것이라 기대 하며 글은 여기에서 줄인다.

ps. Ext4 로 파일 시스템이 바뀌어서 인지 체감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진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