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갈릴레오2 이더넷 설정 및 텔넷 접속하기

 인텔 갈릴레오2
 이전 글에서 인텔 갈릴레오2의 LED를 조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이더넷을 통해서 PC에서 갈릴레오 내부로 접속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구조는 아래와 같다. 즉, 같은 공유기 아래에 PC와 갈릴레오2가 같이 있는 구조이다.
[인터넷]-[공유기]-[PC]
[인터넷]-[공유기]-[갈릴레오2] 
 갈릴레오2를 직접 인터넷에 물리면 상황이 복잡해지므로, PC와 갈릴레오2가 같은 네트워크에 있다고 가정한다.

 먼저, 내가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하자. ipTime 공유기 제품군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자.
http://192.168.0.1
 이러면 공유기 관리 페이지로 접근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하여 갈릴레오2에게 부여할 IP를 정한다. 필자의 경우엔 192.168.0.104 로 IP를 할당하려고 한다.
 할당할 IP를 정했으면, 아두이노 IDE를 구동하여 아래의 스케치를 입력한 후, 업로드 한다.
void setup() {
  // put your setup code here, to run once:
  system("telnetd -l /bin/sh");
  system("ifconfig eth0 192.168.0.104 netmask 255.255.255.0 up");
}
void loop() {
  // put your main code here, to run repeatedly:
  system("ifconfig eth0 > /dev/ttyGS0");
  sleep(10);
}
 업로드가 완료된 후, 도구 -> 시리얼 모니터를 실행한다.
 시리얼 모니터를 실행하면 eth0 에 할당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putty 등의 텔넷 접속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IP정보에 위에서 정한 IP를 넣고, Port 번호에 텔넷에 할당된 포트인 23을 입력한 후 접속 한다.

 텔넷 접속을 통해 갈릴레오2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Poky 리눅스를 확인 할 수 있다. Poky 리눅스에서 지원하는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된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상으로 텔넷으로 갈릴레오2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