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시작하기

 라즈베리파이는 영국에서 만들어진 작고 값싼 싱글 보드 컴퓨터이다.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보급되고 있다. 교육용으로 시작되었지만, 수많은 오픈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그 활용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다. 아두이노, 갈릴레오가 작은 하드웨어 플렛폼이라면 라즈베리 파이는 작은 PC에 가깝다. 라즈베리 파이에는 UBS포트, HDMI, Micro SD카드 슬롯, Lan 포트 등 PC의 메인보드에 포함되어 있는 입출력 단자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있어 컴퓨터의 메인보드 모습을 하고 있다.
라즈베리 파이 : http://www.raspberrypi.org/
  라즈베리 파이는 PC의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PC를 구성하기 위한 물품들이 필요하다.
라즈베리파이 B+, USB어탑터, HDMI지원 모니터, HDMI케이블, 마우스, 키보드, MicroSD 카드, Micro USB 케이블, 렌케이블
 추가적으로 라즈베리파이 케이스, USB형태 무선 와이파이 동글, 블루투스 동글 등이 있으면 좀더 간단한 연결로 라즈베리 파이 PC를 구성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 B+ 모델을 살펴보자. 아래쪽에 HDMI 포트, 오른쪽에 USB 2.0 포트 4개, 랜포트가 있다.
 HDMI포트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데, 모니터가 HDMI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HDMI to DVI-D 컨버터를 구입해야한다. HDMI를 DVI로 변환해서 다시 D-SUB형태로 변환하는 것은 연결 단자만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고 전용 장비를 사야한다. HDMI를 D-SUB형태로 바로 변환해주는 케이블은 2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4개의 USB 2.0 포트와 랜포트를 볼 수 있다. 추후에 UBS 연결 단자에 무선 랜과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해 선을 최소화 할 수 있다.
 5개의 기본 입출력 단자를 모두 연결 했을 때의 사진이다. 책상 주변이 조금은 복잡해 진다. 라즈베리 파이의 최대 소비전력은 700mA의 저전력이다. UBS 3.0의 출력인 900mA를 이용한다면 별도의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PC전력을 이용할 수도 있다. 
USB 2.0 정격 전류용량 : 5V 500mA
USB 3.0 정격 전류용량 : 5V/12V 900mA
 간단히 라즈베리파이의 모습을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라즈베리 파이에 실제로 OS를 올려 라즈베리 파이를 실행해 보겠다. 그리고 무선 와이파이를 연결해 라즈베리 파이를 최대한 깔끔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참고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