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설치하기

 라즈베리 파이는 아두이노에 비해서 좀 더 PC와 비슷하다. 라즈베리 파이를 구동시키기 위해선 마이크로SD 카드에 OS를 직접 설치해야한다.
 다양한 OS가 있는데, 이 글에서는 요즘 라즈베리 재단에서 밀고 있는 NOOBS를 이용한 Raspbian 설치를 알아볼 것이다. 먼저 아래의 링크를 방문하여 NOOBS를 다운받는다.
라즈베리 파이 OS 다운받기 : http://www.raspberrypi.org/downloads/
 그리고 아래의 링크에 있는 글을 참고하여 단계별로 진행하면 된다. 이 글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만들었다.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 가이드(영문) : http://www.raspberrypi.org/help/noobs-setup/
 먼저, 8GB 이상의 마이크로 SD카드를 준비한다. 아래의 링크를 방문하여 SD Formatter 4.0 을 다운 받아 설치한다. 윈도우용과 맥용이 있다.
SD Formatter 4.0 :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
 SD Formatter 4.0을 다운받은 다음,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마이크로SD 카드를 PC에 연결한 다음, SD Formatter 4.0를 실행한다. Format을 눌러 마이크로SD 카드를 포멧한다.

 SD카드 포멧이 끝이나면 처음에 다운받았던 NOOBS 파일의 압축을 푼다. 압축을 다 풀고 나서 압축 푼 내용을 SD카드의 최상위 폴더로 복사한다.
 이렇게 하면 SD카드에 대한 세팅은 끝이다. 이제 라즈베리 파이 본체를 세팅해보자.

  1. SD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삽입한다.
  2. 라즈베리 파이의 HDMI 단자와 모니터를 HDMI케이블로 연결한다.
  3.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 한다.
  4. 공유기를 연결한다.
  5. MicroUSB 케이블을 이용해 전원을 공급한다. 

 마이크로UBS케이블을 통해서 라즈베리 파이에 전원이 공급되면 모니터가 켜지면서 설치 첫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Raspbian 을 선택하고 왼쪽 상단에 있는 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엔 20분 정도 설치 시간이 필요했다.
 설치가 완료 되면 다음과 같은 리눅스 형태의 부팅 화면을 볼 수 있다.
 조금 더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설정 초기화면을 만날 수 있다. 다른 설정은 기본 설정을 따르고 언어와 시간대 설정을 변경하도록 하자.
 언어 설정을 영국식 영어에서 미국식 영어로 변경한다. * 된 부분으로 이동한 다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가 사라지고 한번 더 누르면 *가 생긴다.
  탭 키를 눌러 OK로 이동하여 언어 설정을 변경을 확정 시킨다. 아래의 항목을 체크한다. ko_kr.UTF-8 을 체크하면 일부 설명이 한글로 나온다.
en_US.UTF-8 UTF-8
ko_kr.UTF-8 UTF-8
 아래 사진은  en_US.UTF-8 UTF-8 만을 선택했을때의 모습이다.
타임존을 서울로 변경한다.
 지역 설정을 마쳤으면 탭 키를 이용하여 Finish로 이동한다음 엔터기를 눌러 설치를 마무리한다. 설치 이후엔, "$ sudo raspi-config" 명령을 통해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드디어 라즈베리파이가 세팅되었다. 다음 글에서는 라즈베리 파이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