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block Starter Robot Kit V2.0-Blue 조립기

 MakeBlock starter Robot Kit V2.0 조립을 시작해보자.

 조립설명서는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공식 사이트의 조립 설명 페이지 : http://learn.makeblock.cc/starter-robot-kit-ir/
 조립설명서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Makeblock-official/Assembly-Instructions/master/Starter_Robot_Kit_IR_Instruction.pdf
 필자는 동봉된 조립설명서를 참고하여 만들었기에 위 링크의 방법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먼저, 배터리홀더에 검정색 플라스틱 리벳을 꼽는다. 그리고 갈색 기판에 살짝 힘을 가하면 딸깍 하는 느낌과 함께 기판에 배터리홀더가 고정된다. 아래, 사진처럼 검정핑을 굳이 붇리할 필요는 없다.
  기판에 ME-Baseboard를 두고 힘을 주어 기판과 Me-Baseboard를 고정시킨다.
  그리고 긴 스크류를 배터리홀더의 네 귀퉁이에 기둥을 세우고 6각 스크류를 고정 시킨다.
  배터리팩을 아래쪽에 두고, 위쪽에 보드를 올린다. 나중에 배터리 교체를 생각하면 배터리홀더를 위족에 배치하는 것이 좀더 나은 방법같기도 하다.
 보드 부분을 만들었으니, 이제 탱크의 체인과 몸통부분을 만들어보자.
 부품이 배치된 모양처럼, 모터와 브라켓을 연결한다.
 브라캣을 빔에 연결한다. 모터의 동력축은 빔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위치 시킨다.
 지금은 드러나지 않지만 여기에서 실수가 있었다. 아래의 세로빔을 연결할때, 해당 위치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180도 뒤집어서 한칸 아래에 연결해야했다. 아래의 사진처럼 연결할경우, 보드를 연결하는 빔을 세로 빔에 고정할 수가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점을 유의해서 세로 빔을 장착하면된다.
 풀리와 쉐프터 연결자를 조립한다. 이때 작은 육각랜치를 이용해서 모터의 축과 풀리가 서로 결합되게 고정한다.
 여분의 풀리도 본체 빔에 고정한다.
  탱크의 트랙을 만든다. 20개의 트랙을 연결하면 된다.
  트랙을 연결하고 풀리에 감는다. 정상적으로 가운데 빔이 위쪽으로 배치되었을때의 모습이다. 아래족에 있는 마지막 빔을 연결할때, 잘못되었다는것을 인지하고 세로 빔을 다시 연결하고 사진을 찍었다.
 정상적인 옆모습이다.
  보드를 연결할 가운데 빔을 연결한다.
 보드를 빔과 연결한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보드와 배터리, 모터 등을 연결한다.
 적외선 감지 센서를 부착한다.
 보드와 리시버를 연결한다.
 모터와 보드를 연결한다. 이때 커낵터의 나사를 조금 풀면 전선을 고정시킬 수 있다.
  모터를 연결한다. 벤치 등을 이용해서 조금 힘을 주면 딸깍 거리는 그낌과 함께 모터와 전선이 연결된다.
 완성된 Makeblock Starter Robot Kit V2.0 의 모습이다.
 
 여분의 부품이 더 있어서 만드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모양으로 만들 수 잇을 것 같다. 특히, 배터리 홀더와 보드의 위치를 바꾼다던가 바퀴 간격을 좀더 좁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IR리모컨에 배터리를 넣고, Me-Baseboard에 전원을 넣는다. 그리고 리모콘의 방향키를 누르면 탱크가 움직일 것이다. 자기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움직이 않는다면 모터의 전극을 바꾸어 조정하자. D를 한번 누르면 자동 모드로 변하게 되고, 로봇이 알아서 벽을 감지해서 움직인다. D를 한번 더 누르면 다시 내가 조종을 할 수 있다. 1~9 키를 누르면 탱크의 움직이는 속도를 도절 할수 있다.
 IR리시버를 위쪽으로 향하게 고정시키는게 중요하다. 생각보다 IR리시버의 수신율이 낮다. 그래서 중간 중간에 동작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한다.

 Makeblock Starter Robot Kit V2.0 을 이용해서 탱크를 만들어 보았다. 어릴적 과학상자를 만들던 추억도 생각도 나고 부품을 조립하는 재미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