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커맨드 라인으로 시작하기

 라즈베리파이의 배포판이 Debian의 최신 배포판인 Jessie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Raspbian Jessie부터는 부팅시 데스크탑 GUI가 기본으로 시작된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디자인 등은 매우 깔끔해지고 기존 Wheezy보다 가벼워진 느낌이다. 하지만 원격 SSH 접속을 주로 사용하기에 GUI인터페이스 프로세스가 계속 실행되고 있는 것은 자원낭비다.  pstree 명령을 통해 프로세스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커맨드 라인이 기본인 wheezy 배포판보다 프로세스가 많아 졌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GUI인터페이스로 시작하면 무조건 1명의 pi유저가 기본적으로 있는데 이또한 필요가 없다. w명령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라즈베리 파이가 시작할 때, 커맨드 라인으로 시작하게 설정을 바꿔보자. 라즈베리 파이 설정을 실행한다.
$ sudo raspi-config
 "3. Boot Options"을 선택한다. 그리고 "B1 Console"을 선택한다. B2 옵션은 라즈베리 파이 부팅시 자동으로 pi 계정으로 로그인하게 해준다. B1으로 설정을 바꾼후, 재부팅한다.
$ sudo reboot
 pstree, top, ps 명령 등으로 지금 활성화된 프로스세를 확인해보면, LXDE 관련 프로세스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