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씽킹에 나타난 공학적 오류

지하철을 타고 가던 중, 내 앞자리에 앉아서 가던 사람이 한 책을 보고 있었다. 책 제목을 보니, "이코노믹 씽킹"이라는 책이 었다. 집에 와서 학교 도서관에 검색을 해보니 있어서, 낼름 빌렸다. 전역 후, 도서관에서 한동안 박혀서 책을 읽은 적 있었는데 그때 읽은 책들이 주로 경제 관련 책들이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나와는 별로 무관한 책들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흐르고난 지금 돌이켜 보니, 세상을 좀더 넓게 바라보게 해준 1등 공신인 것 같다. 복잡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눈을 뜨게 된것 같다. 요즘 읽고 있는 "이코노믹 씽킹" 이라는 책을 잠깐 소개한다.


책 소개 링크 : http://book.daum.net/bookdetail/book.do?bookid=KOR9788901070575
저자 소개 : http://en.wikipedia.org/wiki/Robert_H._Frank
저자 홈페이지 : http://www.robert-h-frank.com/


 
Robert H. Frank

저자의 홈페이지의 사진을 클릭하게 되면 부담스럽게 큰 사진을 만나게 될 것이다.


소재목 몇 개만 소개 하고자 한다.

1. 왜 우유팩은 사각형이고 콜라 캔은 원통형일가? : 디자인의 경재학

2. 39달러짜리 핸드폼에 달린 59달러짜리 배터리? : 수요와 공급이라는 마법

3. 능력이 똑같은 사람들의 봉급이 차이나는 이유와 직장 세계에 얽힌 그 밖의 미스터리들

4. 왜 스타벅스는 메뉴에 쇼트 사이즈를 숨길까? : 할인 가격의 트릭

5. 경쟁이 반드시 좋지만은 않은 이유 : 과다 경쟁의 역설

6. 모두의 것은 누구의 것도 아니다 : 소유권에 얽힌 아이러니들

7. 허풍과 속임수의 두뇌 게임 : 완전한 정보가 없는 시장

8. 경제학자의 세계 일주 : 문화 속에 숨어 있는 경제 원리들

9. 당신의 마음을 계산해보세요 :경제학이 심리학을 만날 때

10. 남녀관계의 경제학 : 사랑과 인간관계를 사고 파는 시장

11. 두 개의 원본 : 아이비리그 학생들의 글쓰기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으니, 꼭 한 번 읽어 보길 바란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발표한 내용이 종종 등장한다. 그 중에, "배민수"라는 학국 학생으로 추측되는 학생이 "노트북이 전압에 상관없이 쓸 수 있게 된 이유는?"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이 학생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세탁기나, 냉장고, TV 등은 전압이 110V, 220V 가 정해져 있어서 다른 나라로 이런 물건을 가지고 갈경우 변압기를 달아야 한다. 내부 변압기를 다는 것은 추가 비용을 발생시킨다. 하지만 노트북은 이동성을 중요시한 얼리 어답터들의 영향으로 인해, 처음부터 노트북에 내부 변압기를 장착했다.


 발전소에서 우리가 쓰는 콘센트까지 오는 전류의 형태는 교류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기기들은 직류전압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변압기는 어느 전자 제품을 사용하게 되더라도 필수적인 것이다. 고로 내부에 변압기를 장착했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노트북은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단시간 사용을 위해 노트북을 이동할 경우엔 어탭터 자체가 필요가 없는 것이다. 전자기기의 특징 중에 하나가 발열이 있다는 것인데, 교류를 직류로 변화하는 어답터에선 열이 많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서 노트북과 같이 작은 제품에 변압장치를 내부에 넣는 것보단 외부에 두는 것이 발열에 대해서 효과적일 것이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경제 지식은 필수라고 생각된다.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마트의 채소값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주식이 무엇인지? 금리가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해서 얕게나마 알 필요가 있다. 그것이 당신의 삶의 조금이나마 금전적으로 윤택하게 이끌어 줄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른다고 해서 밥먹는데 지장은 없을 것이다. 4천원짜리 간짜장면 안 먹고 3500원짜리 짜장면만 먹고도 행복할 수 있다면 그다지 필요없는게 경제학 아닐까?


The Economic Naturalist

  • Why does a $500 tuxedo rent for $90 a day while a $20,000 car rents for only $40?
  • Why do female models earn so much more than male models?
  • Why might retailers deliberately hammer dents into their own appliances?
  • Why do the keypad buttons of drive-up cash machines have Braille dots?
  • Why are child safety seats required in cars but not in airplanes?
  • Why are whales, but not chickens, in danger of extinction?
  • Why is there a light in your refrigerator but not in your freezer?
  • Why do 24-hour convenience stores have locks on their doors?
  • Why are newspapers, but not soft drinks, sold in vending machines that allow customers to take more units than they paid for?
  • Why are brown eggs more expensive than white ones, even though the two types taste the same and have identical nutritional value?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