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RWizard - 최고의 MBR Utility

Master Boot Record

하드 디스크의 맨 앞에 기록되어 있는 시스템 기동용 영역. 개인용 컴퓨터(PC)에 전원을 넣으면 먼저 첫 번째 하드 디스크의 MBR에 기록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읽힌다. 이렇게 읽힌 MBR의 프로그램은 분할표(partition table)의 정보를 기점으로 기동하는 분할(partition)의 부트 섹터(boot sector:분할의 맨 앞에 있는 OS 기동 프로그램이 기록된 부분)를 읽어 이 섹터의 프로그램에 의해 운영 체계(OS)가 기동된다. 따라서 MBR의 정보가 파괴되면 PC는 기동할 수 없게 된다.


한 순간의 선택으로 6시간을 날렸다.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하드는

30GB  C : Windows
80GB  D: Documents
10GB  E: Ubuntu 8.04

이런식으로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다. Grub를 이용해서 Windows XP 와 Ubuntu 를 멀티 부팅을 해서 쓰고 있었는데, 우분투의 사용이 줄어 우분투를 지워버렸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Partition Magic 8.0 으로 우분투 파티션을 지우고 E: 를 D: 와 합쳐버렸다. 그리고 재부팅... 악몽시작이었다.

GRUB Loading stage1.5.

GRUB loading, please wait.....

Error 22

이러한 메세지를 출력하곤 먹통이 되었다. 윈도우 복구 모드도 작동하지 않는다. 하드를 인식을 못하기 때문이다. 일단 UBS를 이용해서 DOS부팅을 하였다. 파티션이 NTFS인 관계로 NTFS4DOS를 이용하였다.

HP_USB_Format_Tool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NTFS4DOS : http://www.free-av.com/en/tools/11/avira_ntfs4dos_personal.html

UBS 부팅 디스크 만들기 : http://sky2u.tistory.com/2  ← 완벽한 설명이 있으니 꼭 참고

mbrfix 등 의 유틸리티는 전부 윈도우 복구 모드 또는 윈도우 콘솔 모드에서 작동을 하기에 USB 도스로 부팅을 하는 나에겐 쓸모가 없었다. 그러던 중 MBRWizard 라는 유틸리티를 발견했다. 사용방법도 간단하다. UBS에 복사해서 넣고 아래의 참고사이트를 참고해서 실행하기만 하면된다.

MBR Wizard : http://www.mbrwizard.com/
참고 사이트 : http://offree.net/entry/MBR-Utility-MBRWizard

"도아" 님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위 참고 사이트를 방문하면 친절한 설명이 있습니다.아래의 코드는 내가 했던 간략한 설명이다.

1.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을 이용해서 USB 저장장치를 포멧한다.
2. NTFS4DOS 파일을 다운받아서 USB에 복사한다.
3. mbrwizd.exe 파일을 UBS에 복사한다.
4. 부팅시 CMOS로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USB로 바꾼다.
5. 부팅 후,
  mbrwizd /list  로 디스크 구조를 확인한다. USB가 0번, 하드디스크가 1번 디스크로 잡힐 것이다.
  mbrwizd /disk=1 /repair=1

6. 재부팅한다.

6시간 만에 드디어 정상적으로 부팅을 하였다. 이제 Virtual Box 를 이용해서 Ubuntu 8.04 를 설치해야겠다.

3 개의 댓글

trackback from: 최고의 MBR 유틸리티, MBRWizard
Title: The Best MBR Utility, MBRWizard 필자가 이전에 쓴 팁, NT 로더로 리눅스 부팅하기와 윈도우 설치후 리눅스 로더 복구하기(윈도우즈 이용)을 보면 다소 생소한 유틸리티가 등장한다. 바로 MBRWizard이다. NTLDR 해킹 가이드라는 강좌를 보면 부트 섹터나 MBR을 추출하기위해 BOOT.EXE를 이용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BOOT.EXE는 하드웨어를 직접 접근하는 프로그램이며, NT의 경우 응용 프로그램이...

Reply

같은 텍스트큐브 같은데 트랙백이 세개나 갔습니다. 나머지 두개는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MBRWizard는 정말 좋은 유틸리티입니다. 이 프로그램 덕에 몇년간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설사 하드 디스크가 바뀌어도..

Reply

우분투 한번 잘못만졌다가

어제저녁 9시부터... 자그만치 8시간동안이나

계속 쌩고생하고 있었습니다



본문에 내용대로 따라했더니니 지금 막 해결했습니다

이제야 한숨 돌리고 수면을 취할 수 있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