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시멘틱 웹 검색엔진, Qrobo에 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참고 : http://withover.com/blog/291 )
▲ Qrobo( http://www.qrobo.com )
시멘틱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용하는 큐로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Qrobo 홈페이지 참조)
한뼘 검색 큐로보 만의 특징
- 검색어의 의미에 따른 결과 분류 ‘Auto Category’
- 큐로보는 인터넷상의 뉴스, 블로그, 웹문서들의 성향(카테고리)을 0.03초 만에 자동으로 분석해 내기 때문에 검색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들을 구분하면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 검색어 예시 : ‘빅뱅’ 검색 : 가수 ‘빅뱅’(음악 카테고리)와 과학이론 ‘빅뱅’(과학일반 카테고리) 구분
- 로봇에 의한 의미 검색 추천 ‘한뼘 키워드’
- 큐 로보는 웹페이지에 등장하는 방대한 키워드들을 정리하고 계산하여 각각의 상관관계들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 하나의 검색어만 입력한다 하더라도 로봇은 자동으로 좀더 구체적인 검색결과들을 ‘한뼘’ 단위로 정리해 줄 수 있습니다.
- 검색어 예시 : 온난화 검색 : 북극곰, 빙하, 이산화탄소, 해수범람부터 G8까지 정리
구글 이미지 검색, 페이스북 등에서 웹에서 보여주는 이미지만을 따로 출력해주는 PicLens(http://www.cooliris.com/)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Firefox 또는 이미지 검색을 주로 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설치하고 있을 것이다. Piclens가 이미지, 영상을 따로 모아서 검색주는 프로그램이라면 Qrobo는 웹페이지를 따로 모아서 출력해주는 검색엔진이다.
▲ Qrobo visual( http://qrobo.com/visual/ )
여기에서 “추석” 관한 검색을 해보자.
마우스 휠을 굴리거나 좌우의 웹페이지를 클릭해서 시각적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많은 양의 웹페이지가 검색되진 않았지만, 텍스트로 검색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 웹사이트로 내용을 검색할 때 유용할 것이다. 지금과 같이 “추석”으로 검색을 한 후, 뉴스를 보고 싶을 경우 신문사 웹페이지를 클릭하면 될 것이다. 또는 블로그 내용에서 “추석”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엔 블로그 형태의 웹사이트를 클릭하면 될 것이다.
기존의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이 텍스트를 기본적으로 출력할 경우엔 사용자가 텍스트의 내용을 읽어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찾았다. 큐로보의 비주얼 검색을 이용할 경우엔 사용자는 대략적인 웹페이지의 모양을 보고 자신의 내용을 찾을 것이다. 에러코드 등과 같은 상세 코드의 검색에선 텍스트가 검색이 더 유용할 것이다. 하지만 “추석”과 같이 포괄적인 단어를 검색할 경우엔 규로보와 같이 연관 카테고리를 출력해주고 추석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사이트의 형태를 축력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Qrobo Visual Search
- 이미지가 포함된 기사 검색에 유용하다
- 포괄적 단어 검색에 유용하다
- 검색의 재미가 있다
- 아직은 반응 속도가 조금 느리다
- 웹페이지를 이미지로 축소하기에 문자 내용을 알 수 없다, 단 제목은 표시된다.
글을 쓰다 떠오른 것인데, 이 기술을 이용해서 북마크(즐겨찾기)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북마크를 텍스트로 등록시켜 두는 것보단 이미지로 등록을 시켜 두고 찾는다면 좀 더 편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구글 크롬에서 자주 방문한 페이지를 이런식으로 표현한다. 큐로보에선 사용자의 검색 패턴을 비교한다던지 해서 사용자간의 검색 북마크 리스트를 이미지로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이런 좋은 서비스가 자주 나온 다는것이 마냥 기쁘다.
1 개의 댓글:
저런 발상의 북마크가 파이어폭스에는 이미 있어.
ReplyFast Dial 정도면 비슷할 거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