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권한에서 vim colorscheme 적용이 안되는 문제

vi를 좀더 시각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colorscheme 이다. 일종의 구문강조 기능이다.

Vim Colorscheme 보기 http://www.cs.cmu.edu/~maverick/VimColorSchemeTest/index-c.html

vi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자신이 좋아하는 칼러스킴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컬러스킴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자.


1. Vim.org 에서 원하는 컬러스킴을 다운 받는다.

Colorscheme 다운받기

2. 다운 받은 파일을 /home/USER_ID/.vim/colors/ 디렉토리에 복사를 한다.

3. vim환경 설정 파일은 .vimrc 파일을 수정한다.

# vi /home/USER_ID/.vimrc

4. 컬러스킴 코드를 삽입한다.


colorscheme COLORSCHEME_NAME

아래의 코드는 컬러스킴이 적용된 상태에서 vim을 실행한 화면이다.


 

▲ .vimrc 파일을 vibrantink 칼러스킴으로 본 모습


 관리자 권한 아래에서의 vi 사용시에도 컬러스킴을 하고 싶다면  /root/.vimrc 파일을 만들면 된다.

 그런데 필자의 경우 근 2년 가까이 관리자 권한에선 컬러스킴을 사용하지 못했다.  vimrc의 라인넘버 기능이 적용되는 걸봐선 /root/.vimrc 파일도 일어오는데 유독 컬러스킴만 불러오질 못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그 원인을 발견하였다.

 필자의 서버는 Fedora9 이다. 설치시 Live 씨디를 이용해서 설치를 하였다. 이러면 이때 vim-common과 vim-minimal 이 설치가 된다. 이 경우 syntax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참고 : 우분투에서 vim의 syntax on 명령이 안될 때

그래서 필자도

# yum install vim-enhanced

 vim 강화버전(vim-enhanced)을 설치하였다. 이러면 일반 사용자 모드에선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 단, 관리자 권한으로 접근을 할 경우, vim의 Syntax 기능과 컬러스킴 기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아마도 관리자 권한에선 vim-minimal이 실행하는듯 하다. 따라서 vim-minimal을 지워주면 해결이 된다.

# yum remove vim-minimal

 정말로 이것 때문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쏟았는지 모른다.  vim 을 사용하면서 많은 삽질을 해서 인지 vim만큼 애정이 가는 유틸리티도 드물다.


추가. vi 를 입력했을 때, vim 이 실행되게 하기

# cd /bin
# mv vi vi-original
# ln -s /usr/bin/vim vi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