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9.10 설치와 한글 입력 문제

드디어 Ubuntu 9.10이 릴리즈가 되었다. 새로운 파일 시스템인 Ext4가 적용되는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용중인 노트북에 우분투 9.10 을 설치하였다. X-Note Z-1 모델로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 T5600 1.83Gz
  • Ram : 1GB
  • HDD : 120GB
 기존에 사용하던 XP를 버리고 전체 파티션에 우분투를 설치하였다. 설치엔 총 50분이 소요되었다. 언어, 날짜시간, 파티션 나누기 등 6단계만 거치면 설치가 끝이 난다. 사운드, 그래픽, 랜카드 드라이버를 일일이 설치할 필요없이 우분투설치 한 번에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 드라이버 설치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하였다. 부팅 속도도 매우 빠르고 화면 전환도 매우 빨랐다.

 그런데 큰 문제가 있다. 바로 '한글 입력' 문제이다. 한글 모드로 설치를 하더라도 인터넷에 접속을 해서 한글언어팩을 다운 받아야 한다. 물론, 클릭 한 번으로 해결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글 입력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다국어 입력 시스템인 iBus의 문제인 듯 싶다.
이 글을 우분투상에서 Firefox 를 통해서 작성하고 있는데 한글이 제대로 써지지 않는다.
이 글을 우붢ㅜ상에서 Firefox 를 통해서 잓ㅓㅇ하고 있느 하이 제대로 써지지 않느.
정상적으로 입력하면 위처럼 써진다. 글이 잘 못나올 경우, 한 자 씩 입력하고 있다. 곧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나 올것이라 기대 하며 글은 여기에서 줄인다.

ps. Ext4 로 파일 시스템이 바뀌어서 인지 체감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진 느낌이다.


8 개의 댓글

저도 넷북에 우분투 넷북 리믹스를 설치해서 사용중인데, 위와 동일한 한글 입력시 깨짐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예전 버전(9.04)는 발생하지 않았던 문제인데, 당황스러울 뿐입니다.

Reply

trackback from: 우분투 9.10 한글입력 문제
우분투 9.10이 나왔습니다.

시스템을 확 갈아업고 보니 가장 기본적인 한글입력이 완전 지맘대로 되는 버그가 있더군요. IBus 입력기의 문제인것같은데 자세한건 모르겠고 아래 스샷처럼 입력방식에  Hangul 을 추가해서 기본인 han2보다 우선으로 잡아주면 일단 정상적인 한글입력은 가능합니다. 자세히 어떤 이슈인지는 알아보지 않았지만 일단은 이렇게 사용중입니다. 급하신데로 이렇게 설정한번 해보세요. 우분투쓰신다면요…



시...

Reply

@hooney - 2009/11/02 16:39
아래에 어떤분이 트랙백으로 해결방법을 남겨주셨네요.



http://www.spoonzero.com/?p=177

Reply

이전에 사용하던 SCIM으로 바꿔 사용중입니다.

잘되는 군요.

Reply

스푼제로닷컴의 방법으로 하니 아주 간단하게 한글 입력이 됩니다.

여러가지 의견. 터미널에서 나비설치 등. 시도해보려다가 너무 쉬운 방법을 알려주셔서 초보리눅스사용자로서 감사의 글 남깁니다.

Reply

@Marquez - 2010/03/23 13:22
저도 집에서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는 완전 초보자예요~ ^^

Reply
한글입력 에러해결(IBus 환경설정) mod

http://www.spoonzero.com/?p=177 <- 여기에 들러보니 어디에 있다는?

http://adsgear.tistory.com/63 <- 그래서, 여기에서 해결봤습니다.

Reply

@한글입력 에러해결(IBus 환경설정) - 2010/11/24 22:04
넹~ ^^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