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갈릴레오2 시작하기

 앞의 글에서 간단히 인텔에서 만든 갈릴레오 2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제 본격적으로 갈릴레오2의 개발 환경을 설치해보자. 이 글은 윈도우7에 개발환경을 설치하는 기준으로 만들어져있다. 맥 또는 리눅스 환경도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가능하다.

 인텔의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쉽게 단계별로 설치를 할 수 있다. 나도 인텔의 페이지를 참고해서 개발환경을 설정하였다. 
인텔 갈릴레오2 윈도우 사용자용 : https://communities.intel.com/docs/DOC-22872
 단계 1. 파워 서플라이를 연결 한 후, USB 케이블을 연결
주의 - PC와 연결시, 반드시 전원 어뎁터를 먼저 연결 한 후, USB 케이블을 연결한다. 그리고 연결을 종료할 때는 USB 케이블을 제거한 후, 전원 어뎁터를 제거해야한다. 반대로 할 경우, 회로가 망가질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갈릴레오 1세대에 사용하는 전원 어뎁터는 2세대에 사용할 수 없다.
 파워 서플을 연결한다. 마이크로USB 포트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을 한다. 순서에 주의하자.

 단계 2. 갈릴레오 아두이노 IDE 설치
 앞의 글에서 인텔 갈릴레오는 아두이노 호환보드라고 언급했다. 따라서 아두이노의 개발환경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윈도우용 갈릴레오 아두이노 IED를 설치한다.
링크 : https://communities.intel.com/docs/DOC-22226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C:\ 아래에 푼다. 이때 폴더명에 공백 또는 한글이 있어서는 안된다. 반디집 등을 이용해서 압축을 풀경우, 260자 이상의 긴파일명 에러가 뜨는데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해결 할 수 있다.
“파일 생성 실패. 전체경로와 파일 이름 길이는 260자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http://www.bandisoft.co.kr/bandizip/help/longpath/
 C:\arduino-1.5.3-Intel.1.0.4\arduino.exe 실행한다.


 단계 3. 드라이버 설치하기
 Windows7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 장치관리자 -> 기타장치 를 선택한다.
 Gadget Seial v2.4 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후,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한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를 클릭해
C:\arduino-1.5.3-Intel.1.0.4\hardware\arduino\x86\tools
위치를 선택한다.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COM3 포트에 갈릴에오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

단계 4. 펌웨어 업데이트
주의 : 업데이트 도중에는 파워가 절대로 나가선 안된다. 
 이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보자. 갈릴레오 보드에 마이크로SD 카드가 삽입되어 있다면, USB케이블을 먼저 제거 하고, 파워를 끈다음, SD카드를 꺼내자. SD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 이글을 쓰는 시점에 최신 버전은 1.04 이다. 
 도구 -> 보드 메뉴로 이동해 갈릴레오2를 선택한다.
 도구 -> 시리얼 포트로 이동하여 COM3 포트를 선택하자.
 도움말 -> Galileo Firmware Update 를 선택한다. 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이때 절대 전원이 차단되어선 안된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단계 5. 깜빡이는 예제로 보드 테스트하기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났으면 정상적으로 보드가 동작하는지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확인해보자.
개발툴에서 파일 -> 예제 -> 01.Basic -> Blink 선택
 위 메뉴로 들어가면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예제를 확인할 수 있다. 
 숫자를 입력하면 아래의 텀으로 USB 포트 옆에 있는 LED를 깜빡이게 하는 코드이다.
/*
  이 예제는 1초 간격으로 LED를 깜빡이게 하는 예제이다.
 */

// Pin 13 has an LED connected on most Arduino boards.
// give it a name:
int led = 13;
// setup 은 처음에 한번 실행된다.
void setup() {              
  // initialize the digital pin as an output.
  pinMode(led, OUTPUT);  
}
// loop 루틴은 갈릴레오가 종료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행된다.
void loop() {
  digitalWrite(led, HIGH);   // LED를 켠다
  delay(1000);               // 1초(1000 = 1초)를 기다린다
  digitalWrite(led, LOW);    // LED를 끈다.
  delay(1000);               // 1초(1000 = 1초)를 기다린다
}
 코드를 불러온다음 왼쪽 상단에 있는 업로드 버튼(Crtl+U)를 누르면 소스코드가 컴파일되어 보드로 올라가게 된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Transfer complete" 라는 메시지가 IDE의 아래쪽에 뜨게 되며 보드의 LED는 delay 값 기준으로 깜빡이게 된다.
 드디어 갈릴레오2의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첫 동작을 제어했다.

 인텔에서는 기본적인 코드와 개발 설계도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의 링크에서 스케치와 샘플을 확인 할 수 있다. 단계별로 따라 할 수 있고 코드의 양이 많지 않기에 초심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인텔 갈릴레오2 스케치와 샘플 예제 : https://communities.intel.com/docs/DOC-22286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