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라즈베리 파이를 설치 후, 재부팅을 하게 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묻는 창이 나온다. 다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로그인 한다.
ID : pi라즈베리 파이에 사용하는 라즈베리안은 데비안 리눅스 계열이다. 따라서 우분투 등에서 사용하던 명령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라즈베리 파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PW : raspberry
$ sudo apt-get update기본적인 명령어 몇 가지를 알아보자.
$ sudo apt-get upgrade
재부팅
$ sudo reboot
X윈도우 실행
$ startx
라즈베리 파이 설정
$ sudo raspi-config
라즈베리 파이 종료라즈베리파이의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사용자의 윈도우 피씨에서 라즈베리 파이로 접속 할 수 있게 설정해 보자. Putty 프로그램의 SSH 접속을 통해서 라즈베리 파이에 접속해 보자.
$ sudo halt
먼저 인터넷 라즈베리파이와 PC가 연결된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한다. ipTime 등의 공유기를 이용하고 있다면 http://192.168.0.1/ 을 인터넷 브라우져 주소창에 입력하면 관리자 모드로 접속 할 수 있다.
http://192.168.0.1/ -> 관리자 페이지 접속 -> 고급설정 -> 내부네트워크 설정 -> 라즈베리 파이 를 특정 IP로 고정라즈베리파이가 새롭게 켜지때 마다 IP가 변경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정IP를 할당하자. 필자의 경우엔 192.168.0.102 를 할당하였다.
이렇게 설정을 하면, 라즈베리 파이에 있는 맥 주소를 인식하여 라즈베리 파이는 192.168.0.102 로 고정되게 된다.
이제 PC에서 라즈베리 파이로 접속할 Putty를 다운 받자.
Putty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아래와 같이 SSH접속을 이용하여 라즈베리 파이로 접속한다. Host Name 부분에 라즈베리 파이로 할당한 IP를 넣고 SSH 를 선택한 다음 Open을 클릭한다.
접속 창이 뜨면 라즈베리파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고 접속한다. 아래의 이미지에 192.168.0.3 이 뜨는 이유는 처음에 공유기에서 자동으로 192.168.0.3 을 할당하였기 때문이다.
원격 설정이 완료되면,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하였던,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를 분리한다. 기존의 모습과 달리, 매우 깔끔해진 모습니다. 추후엔 유선랜 대신에 UBS형태의 와이파이 동글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려 한다.
SSH 터미널로 접속하는 것은 속도는 빠르지만,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사용하기 힘들수 있다. GUI 기반이 편한 사람을 위해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이용하여 라즈베리 파이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XRDP를 설치한다.
$ sudo apt-get install xrdp라즈베리 파이에 XRDP설치가 끝이나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PC에서 원격데스크톱을 실행한다.
윈도우키 + R -> mstsc 입력 ->라즈베리파이에 할당된 IP 입력 -> 로그인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한다.
라즈베리 파이에 로그인한다.
X윈도우 모드로 진입한다.
주고 받는 데이터의 양이 많은 만큼 GUI 모드를 이용할 경우, 속도의 저하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복잡한 설정 등을 하는 경우엔, GUI 모드가 좀 더 친숙하게 다가 올것이다.
라즈베리파이가 데비안 계열의 라즈베리안 리눅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 프로그램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라즈베리파이가 저전력이고 데비안 리눅스이기에 서버 등 컴퓨터 관련 시스템을 작게 구축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 글에서 부터는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서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