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홈서버 구축하기 - 토런트 클라이언트 Transmission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는 리눅스 기반으로 되어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이용가능한 수많은 프로그램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저전력이라는 장점이 있기에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토런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Transmission 을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하겠다. Transmission 을 설치하면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토런트 파일을 이용해서 원하는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다. 파일을 받는 동안 PC는 켜져 있을 필요가 없다. 라즈베리파이에서 파일을 다운받기 때문이다. 이렇게 받은 파일은 DLNA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TV에서 바로 볼수도 있다. 
$ sudo apt-get install transmission-daemon
 설치가 끝나면, 자동실행 되어 있는 transmission-daemon 의 실행을 중지시킨다.
$ sudo service transmission-daemon stop
 환경설정 파일을 열어서, 사용자ID, 다운받은 파일의 저장 위치 등을 설정한다.
sudo nano /etc/transmission-daemon/settings.json
"download-dir": "다운받은 파일을 저장할 폴더",
"incomplete-dir": "다운로드중인 파일의 저장위치",
"incomplete-dir-enabled": true,
"rpc-enabled": true,
"rpc-password": "패스워드, 일반 텍스트로 입력. 프로그램 실행후 파일을 열어보면 암호화 되어 있음.",
"rpc-username": "userid",
"rpc-whitelist-enabled": false, 접근 가능한 IP (false 입력시 모든 IP에서 접근가능)
 download-dir 로 설정했던 폴더의 권한을 설정해야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모든 권한을 주는 것이다. 
$ chmod -r 777 /home/pi/Videos
 위와 같이 권한을 주면 삼바, DLNA 등으로 접근했을때, 추가적인 설정없이도 접근이 가능하다. 

 transmission 과 사용자만 접근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된다.
$ sudo chown -R debian-transmission [다운로드폴더]
$ sudo chgrp -R debian-transmission [다운로드폴더]
 ls -rlt 명령으로 소유권이 바뀜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설정이 끝이 났다. transmission-daemon 을 실행해보자.
$ sudo service transmission-daemon stop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자신의 PC의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192.168.0.102:9091/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도메인을 구입하고 DNS 설정을 통해서 가능하다. 참고(http://www.withover.com/2015/01/ddnsdns.html)

 PC용 Transmission Remote GUI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좀더 편하게 토런트 파일을 원격으로 다운받을 수 있다.
Transmission Remote GUI : http://sourceforge.net/projects/transgui/
 PC버전을 설치후, transmission-daemon 의 환경설정파일에 입력해 두었던 사용자 아이디와 서버의 IP를 입력하면 원격으로 토런트 파일의 제어가 가능하다. 웹버전으로도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앱도 있어 외부에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transmission은 9091 포트를 사용하니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공유기에서 해당 포트를 열어두어야 한다.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홈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한 단계로써 transmission을 설치해보았다. 

 라즈베리파이를 홈서버로 이용하려면 64GB 이상의 MicroSD카드에 라즈베리파이 설치를 권장한다. 한번 라즈베리파이를 설치하면 상위 용량의 SD카드로 이동시키는 작업은 매우 어렵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