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홈서버 구축하기 - DLNA 서버 구축하기

 3년 가까이 라즈베리파이를 방 한 구석에 켜두고 있다. 이 작은 서버를 통해서, 웹서버, 파일서버, 동영상 서버 등으로 활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중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은 기능은 miniDLNA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TV에서 보는 기능이다. 

 간략히 DLNA가 뭔지 알아보자. DLNA(디지털 리빙 네트워크 얼라이언스,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는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의 공유에 관한 기술의 한 종류이다. 컨텐츠, 미디어, PC, 반도체 관련 회사들이 참여하여 만든 기술표준이다. 요즘 많이 대중화된 NAS에도 DLNA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이 기능을 통해서 NAS의 파일을 TV에서 바로 볼수 있는 것이다.

 라즈베리파이의 특정 폴더에 동영상을 파일을 올려두면, TV에서 해당 동영상을 바로 볼수 있는 기능이 DLNA의 기술이다. 라즈베리파일에서는 miniDLNA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홈 미디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 sudo apt-get install minidlna
 설치 완료 후, 서버 환경
$ sudo vi /etc/minidlna.conf
위 캡쳐의 마지막 구문을 통해서 비디오 파일의 홈디렉토리를 '/home/pi/Videos'로 지정하였다.
#media_dir=/var/lib/minidlna
media_dir=A,/home/pi/Music
media_dir=V,/home/pi/Video
media_dir=P,/home/pi/Photos
 음악(A), 비디오(V), 사진(P) 파일 그룹의 최상위 폴더를 각각 다르게 설정해 줄수 있다. 
sudo chmod -R 777 Videos
 폴더를 새롭게 만들었다면, chmod 명령을 이용하여 접근권한을 설정하여야 한다. 설정이 모두 끝이 났다면 서버를 재시작 한다. 
$ sudo service minidlna restart
 삼바 또는 FTP 를 활용하여 위에서 설정한 디렉토리(Video)에 원하는 파일을 올린다. 
라즈베리파이 삼바설치하기 : http://www.withover.com/2014/12/blog-post_14.html
 스마트TV의 DLNA(LG전자TV는 스마트쉐어) 메뉴를 통해서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필자는 라즈베리파이1을 사용하여 홈미디어서버으로 사용중인데 1080P 동영상도 끊김없이 보고 있다. 다만,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smi 자막파일을 지원하지 않아서, srt 자막파일로 변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UzysSRTSMI_Converter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mi 파일을 srt 파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댓글 쓰기